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온라인 결제시장 성장 +20%예상

국내 GDP 성장률이 3~4% 혹은 그 이하로 조정되고, 소비 심리 지표들도 점차 낮아지고 있다. 소비가 가처분소득과 소비성향에 의존하는 점을 고려할 때 이를 나타내는 결제 시장의 증가율도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. 2005년~2011년 CAGR 7%에 달했던 전체 결제 시장 성장률은 2012년~2017년 3%로 낮아진바 있다. 이는 전체 결제 시장에 국한될 뿐 온라인 결제 등 세부 시장들은 오프라인의 온라인화와 기술 발전에 힘입어 연간 20% 이상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이라는 하나투자증권의 리포트가 있었습니다.


무엇보다도 시장 성장 동력이 일회성 요인이 아닌 구조적인 요소들이다. 대표적으로 오프라 인 결제의 온라인 대체는 중장기 온라인 결제 시장의 성장을 야기할 것이다. 인터넷 쇼핑몰 의 활성화로 보편화된 온라인 결제는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른 모바일 결제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. 그 결과 온라인 쇼핑 시장은 2006년에서 2018년까지 CAGR 17% 늘어났고, 2013년 등장한 모바일 결제 시장은 매년 전년 동기 대비 30~40%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. 


게다가 12년 이상 고성장이 지속 중인데도 전체 소매 판매 중 온라인의 비중은 아직 23%에 불과하다. 온라인 결제 공간이 점차 확장되고, 간편결제 등 이를 구현하는 기술들도 발전하 며 중장기 비중 상승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. 유통업체들 입장에서도 오프라인 매장 운영에 따른 비용 절감 및 고객과의 접점 확대가 가능한 온라인 시장의 확대는 합리적인 선 택이다.

실제 신세계, 이마트, 현대백화점 등 주요 유통 업체들은 보다 오프라인 시장을 온전히 인터 넷 혹은 모바일 환경에 구현하기 위해 자체 플랫폼을 구축, 제공하고 있다. 롯데, 신라, 아 이파크 등 면세점 업체들 역시 온라인 비중을 높이고 있고, 네이버나 카카오와 같은 인터넷 사업자들의 O2O(Online to Offline) 사업 확대도 시장 확대에 기여 중이다. 배달의 민족, 요기요 등 새로운 형태의 사업 모델들이 온라인 결제를 바탕으로 성장 중인 점도 시장 성장 에 긍정적이다. 


간편결제 확산은 오프라인, 온라인 결제 모두 활성화 

기술 진보는 결제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는 또 다른 요소이다. 대표적으로 간편결제의 확산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결제를 모두 활성화시키고 있다. 스마트폰에 내장된 신용카드를 가까이 대면 형성되는 자기장을 이용해 결제를 하는 마그네틱보안전송(MST) 방식이 삼성페이에 채 용되면서 기존 단말기를 사용 가능해졌고, 이는 오프라인 신용카드 결제 시장 성장으로 이어 졌다. 카카오페이, 네이버페이, PAYCO, SSG페이 등 다양한 모바일 혹은 온라인 간편결제 수단이 생기면서 온라인 결제 시장 역시 고성장을 지속할 수 있게 되었다. 

간편결제 관련 정부 정책 우호적 

정보 정책도 우호적이었는데, 2014년 10월 전자지급결제대행(PG)업체들의 신용정보카드번 호, 유효기간 등의 보관을 허용하고, 2015년 3월에는 공인인증서 사용 의무도 폐지해 간편 결제의 온/오프라인 활성화 기반을 마련했다. 2018년 3월에도 금융위원회는 ‘핀테크 혁신 활성화 방안’을 발표하며 모바일 간편결제 활성화를 중점 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. 그 결과 간편 결제 결제 금액은 2016년부터 2018년 2분기까지 전 분기 대비 30% 이상 늘어났고, 간편 송금의 경우 동 기간 50%의 성장률을 기록했다. 특히, 2015년 8월 첫 선을 보인 삼성페이의 경우 2018년 7월 사용자수가 886만명으로 전 년 동월 대비 53% 늘었다. 빠른 속도로 가입자 수를 늘리며 삼성페이를 필두로 국내 유통/ 제조 기반의 일 평균 오프라인 간편 결제 금액은 2018년 2분기 5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 비 145% 증가했다. 온라인 간편결제 1위인 네이버페이도 2015년 3,170억원이었던 결제 금 액이 2년 만인 2017년 8월 말 2.2조원을 넘어섰다. 즉, 전체 결제 시장 성장률이 3~4% (YoY) 둔화되어도 오프라인 결제의 온라인 대체와 기술 발전에 힘입어 20~30%의 성장이 지속될 전망이다.



온라인 결제 시장 +20% 이상 

온라인화와 간편결제의 확대에 힘입어 결제 시장은 2019년 +19% (YoY), 2020년 +21% 성 장할 것으로 전망한다. 특히, 모바일 결제 시장은 2019년 +28% (YoY), 2020년 +31% 커 지며 전체 온라인 결제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. 간편결제 시장은 온라인과 오 프라인 모두 사용 비중이 높아지며 2019년 +70% (YoY), 2020년 +45% 성장을 전망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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